안주가 맛있는 복합주점 ‘포차스미스’의 성공 침투력 무엇? 안을 들여다 보니 보이는 전략의 묘수
과거 주점 창업 시장은 비교적 접근성이 낮고 성공 확률이 높다는 측면에서 선호하는 업종 가운데 하나였다. 그러나 장기 불황이 심화되고 시대의 흐름이 바뀌면서 주점 창업에 대한 개념 자체가 새롭게 적립되면서 이런 현상이 주춤한 상황이다.
주점 이라고 해서 무조건 ‘부어라, 마셔라’ 식의 과음을 하는 공간이 아닌 여러 가지 성공 전략이 필요한 이유다.
남다른 성공 전략이 주점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으로 연결되고 있는 ‘무기’를 가진 안주가 맛있는 복합주점 ‘포차스미스’가 주목받는 이유도 비슷한 맥락이다. 이들의 “성공 침투력 무엇?”이라는 이야기까지 들을 정도로 궁금증을 자아내는 그 비결은 안을 들여다 보면 전략의 묘수가 통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포차스미스’는 한 때 난립했던 저가 주점과 맛 없기만 하고 비싼 기존 주점에 지친 고객들의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맛있는 안주 구성을 통한 복합 주점을 표방하는 만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맛과 퀄리티를 갖춘 메뉴들을 만나 볼 수 있다.
자연스럽게 ‘포차스미스’ 맛과 가격에 반한 고객들의 유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각 매장마다 매출과 순수입이 상승하고 안정적 운영의 기반을 만들 수 있게 됐다.
앞서 언급했듯 ‘포차스미스’는 다양한 안주 구성을 이루고 있는데, 한국 포차 메뉴는 물론 전 세계 60여 가지의 다양한 메뉴를 갖췄다. 퐁듀에서 닭갈비, 짬뽕탕에 이르기까지 무궁무진한 선택의 폭은 고객 층까지 넓히면서 ‘포차스미스’ 만의 돋보이는 경쟁력으로 작용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포차스미스’는 기존 주점 창업 브랜드들이 가지고 있던 주류 판매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춘 운영 전략을 탈피해 맛과 퀄리티를 갖춘 저렴한 안주 구성으로 사랑 받는 브랜드로 색다름이 곧 성공으로 연결된다는 교훈을 일깨워 준다.
‘포차스미스’의 관계자는 “주점 창업 아이템은 무조건 술을 마시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은데, ‘포차스미스’는 인식의 전환을 통해 성공을 이뤄나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 60여 가지의 다양한 안주 및 메뉴 라인을 구성해 맛과 퀄리티는 높이면서 가격은 합리적으로 책정한 덕분에 더 많은 고객 유입으로 이어졌고 불황의 시기에도 ‘나 홀로 호황’을 누리게 된 비결”이라고 귀띔했다.
한편, ‘포차스미스’는 최저임금상승의 시대, 창업 초보자도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원팩 간편 조리 시스템을 도입, 인건비 절감은 물론 운영의 편의성까지 높인 브랜드로 각광받는 중이다.
홈페이지: www.pochasmith.co.kr
창업문의: 010-4927-8181